I. 서문
- 영화 <전우치> 속 영웅의 고유성과 보편성
과거 60~70년대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했던 슈퍼히어로영화 <슈퍼맨>과 <배트맨>을 비롯하여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장르의 열기는 <블레이드>(1998), <스파이더맨>(2002), <헐크>(2003), <토르>(2011) 등 주로 Marvel사의 슈퍼히어로를 중심으로 여전히 이어지고
할리우드 판에서는 주인공의 ‘자아 찾기’보다는 가족의 의미를 다시 깨달으면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는 미국 중산층의 ‘가족 이데올로기’가 영화에 많이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일본판<주온>을 할리우드에서 <그루지>라는 이름으로 리메이크한 것이 있습니다. <그루지>는 사
영화의 정치적 경제학에서 탈피하거나 대항하려는 움직임 혹은 그 외 바깥에서 만들어지는 영화의 개념이다. 독립성은 독립영화에 있어 일차원적으로 지배적 영화에 관철되는 정치적 이데올로기와 경제적인 논리에서 독립을 말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독립영화라는 용어는 한국에서 여러 스펙트럼 속
히어로영화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제작자들에게 아낌없는 러브콜을 받는다. 1938년 제리 시겔과 조 슈스터라는 두 젊은이가 탄생시킨 만화 슈퍼맨이 영화화 된 이후 배트맨, 스파이더맨, 엑스맨 등의 코믹스 출신의 영웅들이 줄줄이 스크린에서 구현되고 있다. 흥행 수익이 잭팟을 터트림은 물론이다.
당시 가리마르 출판사가 ‘세리 느와르’라는 이름 아래 미국의 탐정 소설 시리즈를 출판한 데서 모티브를 얻었다고도 한다. 즉, 필름느와르는 전후 미국 할리우드영화(하드 보일드식)의 프랑스 유입아래, b급 영화가 필름 느와르로 까이에 뒤 시네마를 중심으로 신진 비평가에 의해 분석되어졌다.
서론
-미국영화의 규모와 할리우드가
세계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게 된 계기에 관한 내용 분석-
20세기 영화는 미국의 세기였다. 특히 20세기 후반 50여년의 영화는 할리우드 독과점 체제의 지속이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할리우드영화가 세계 영화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장르영화의 개념과 장·단점
(1) 개념
장르 영화란 “소재와 주제, 성격묘사, 플롯공식, 시각적 배경이 매우 비슷해 특정한 영화 그룹에 속하는 영화를 말한다. 관객 중에는 특정 장르를 선호하는 사람이 상당수 존재
[ 서론]
슬램덩크, 세일러문, 에반게리온... 제목만 들어도 고개가 끄덕여지는 만화 제목들이다. 재패니메이션은 일본이 낳은 낯선 문화가 아니다. 외래문화에 대한 선별적인 수용과 비판이 남무 하지만, 어느새 일본 문화가 우리의 삶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기는 쉽지 않다. 일본 문
영화, 그 자체의 문화적 측면을 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부가적으로 여러 다른 문화와 한국영화, 그 자체의 문화가 어떠한 영향력을 주고받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할리우드에서는 클린트 이스트우드, 제임스 카메론, 스티븐 스필버그처럼 나이든 감독들이 여전히 현장에서 뛰
주입한다는 것이다. 관객의 이러한 무의식적 몰입을 막기 위해 고다르가 사용한 소격효과들을 5가지로 간추릴 수 있다. 1첫번째, 점프 컷. <네 멋대로 해라>에서 사용돼 전세계 관객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안겨준 점프 컷은 숏과 숏 사이를 뛰어넘는 편집양식을 말한다. 일단 감각적으로 불연속성